아직도 욕나오는데

 

이런 드러운 경험을 혼자서만 끙끙거리지 않고 승화시켜서 컨텐츠로라도 만들어야겠음 ㅋㅋㅋㅋㅋ

 

아래 글에 끄적여 놓았듯이, 나는 2022년 5월부터 본격적인 하우스 헌팅을 시작했다.

 

 

캐나다에서 내집마련하기 101 - 1. 모기지율 잠궈놓기

6월 1일 캐나다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발표에 앞서, 현재 집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내가 작년 8월에 작성했던 RBC vs. CIBC 모기지 비교글이 내 하꼬 블로그 기준 꽤 히트

catherine1ee.tistory.com

 

이 때까지만 해도 나는 지금쯤이면 내가 집을 마련했을 줄 알았지 ㅋㅋㅋㅋㅋㅋ 거창하게 캐나다에서 내집 마련하기~~ 시리즈로 내 경험담을 쫙 뽑을 줄 알았지

 

내 타깃은 번(Vaughan)/리치몬드 힐(Richmond Hill)에 있는 디태치(detached) 부동산이었다. 처음엔 번이랑 리치몬드 힐 섞어 보다 나중엔 고스테이션 근처 번 지역 위주로 집중하기 시작. 번은 고트레인 역세권에서만 산다면 다운타운까지 고트레인 타고 30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개쩔지.

 

모기지 이율도 5월 달 이율로 잠궈놓고, 브로커랑 다 얘기 해놓고, 금리 올라가서 맨날 부동산 시장 얼어붙는다는 뉴스만 나오지, 그냥 슬슬 돌아다니면서 오퍼 넣어보면 뭐라도 걸리겠지 했었는데 ㅋㅋㅋㅋ

 

아래는 내가 기억나는 다섯 오퍼만 추린 글이다. 오퍼는 더더더 많이 넣음. 지금 내가 시장에 나온 매물 중 안본게 없을 정도. 내가 지대로 농락당한 에피소드 보려먼 그냥 마지막 다섯번째 집 에피소드 보면 된다.

 

1. 첫번째 오퍼 넣은 집:

 

Rutherford 고스테이션에서 걸어서 15분 걸리는 나름(?) 역세권 동네. 안으로 들어가니 동네가 참 예뻤음. 군데군데 트레일도 많았고, 오며가며 토끼 친구들도 많이 보고 왔다. 조용하고 아늑한, 이태리계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많이 사는 동네였음. 집에 들어가니 집은 생각보다 쉩이었음. 인스펙션 해봐야 하는 정도. 대신 백야드가 바로 학교의 커다란 필드로 이어지고, 무엇보다 로케이션! 로케이션! 로케이션 아니던가. 집은 슬슬 썩어가고 있었지만 그래도 컬더색이고, 동네 조용하고 아늑하니, 주변 인프라가 참 마음에 들어서 오퍼를 넣었다.

 

그 날 오퍼 마감시간 5시가 10분 지난 5시 10분에 리얼터분으로부터 문자옴.

 

이 집 오퍼가 총 16개 들어왔습니다.

 

 

2. 두번째 오퍼 넣은 집:

 

Maple에서 걸어서 5분 걸리는 나름 신축 (5년 정도) 전원주택이었음. 동네 분위기는 좀 어수선 했으나 집 자체는 집장사가 지은 집이 아닌, 손수 커스텀하고 정성들여 지은 집이라는 것이 느껴졌음. Lot 사이즈가 꽤 컸음. 대신 집 자체는 작은 편. 거실이 좀 웃기게 생김. 다른건 다 맘에 드는데 거실이 넘 이상해서 고민고민하다가 좀 깎아서 오퍼 넣음.

 

결국 그 집은 나의 오퍼를 뿌리치고 20%나 가격 다시 올렸다가 지금 terminate 된 상태.

 

오퍼넣은 집 아님 주의

 

3. 세번째 오퍼 넣은 집:

 

Maple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번 시청과 거의 붙어 있는 집이었음 (걸어서 5분). 동네도 조용하고, 가족 중심적인 좋은 동네였고, 무엇보다 인프라가 최고였음. 번 시청이라 붙어있는지라 바로 앞에 완전 신축 도서관도 있었고, 테니스장도 있었다. 진짜 동네만 보면 최고였음.

 

집도 크게 단점은 없었고, 장점으로 피자 화덕이 있는 집이었음 ㅋㅋㅋㅋㅋ 부엌에 딸린게 아니라 뒷정원에 따로 허가받고 멋들어지게 건축해서 그 안에 빵이랑 피자랑 화덕 만들어 놓음. 유리문도 달아놓고, 하여간 대박이었음.

 

이 집은 이미 이사를 나간 상태였고, 우리가 들어가자마자 고딩? 대딩쯤으로 보이는 아들내미가 우리 문 열어주고 거실에서 폰 함. 다른 가족은 없었음.

 

우리가 나가려 하니 아들내미가 버선발로 뛰쳐나와 "차고는 안봤지? 차고 열어줄까?" 친절하게 물어봄. 당연히 ㅇㅋㅇㅋ함.

 

차고도 열어서 들어가보고, 땡큐 하고 가려는데 아들내미가 갑자기 우리를 붙잡음. 좀 급하다고 말함.

 

이게 웬 횡재냐.. 싶어서

 

얼마 정도 생각하는데? 했더니

 

당연히 리스팅 프라이스를 생각하긴 하지만, 네고의 여지가 있다고 넌지시 말해줌. 진짜 대박이다 싶었지

 

그래서 오퍼 넣음.

 

이 때 좀 타이밍이 그랬던게, 바로 그 주말 우리가 멕시코를 갔었어야 해서 비대면으로 오퍼 accept 될 시에 은행 송금 가능한가 알아봤는데 RBC도 그렇고, 스코샤 뱅크도 안된다 그랬다. 그래서 혹시나 오퍼 되면 아빠가 돈 빌려주시기로 했음.

 

근데 리얼터분께 멕시코 가는 바로 전날 문자가 왔다. 셀러쪽 리얼터가 우리 오퍼가 너무 낮아서 상대할 가치가 없다고(?)

 

(토론토 부동산 시장 뛰어들면서 느낀 점이지만, 이 바닥은 카운터 오퍼라는 개념이 아예 사라진듯. 이에 대해서는 다섯번째 나한테 똥을 준 마지막 집에서 더 다뤄보도록 하자 ㅋㅋㅋ)

 

솔직히 나는 셀러쪽 리얼터가 우리 오퍼를 셀러한테 말 안해준게 아닌가 싶은 의심이 들 정도로 (불법임) 켕기는 부분이 있었음. 아들내미 심어놓고 우리 좀 급하다 말했을 정도면 내가 제시한 가격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됐을 법도 한데, 아예 상대할 가치가 없다고 나오는게 좀 웃겼다.

 

이 집은 그냥 terminate됨. 다들 존버하는거 보니 돈이 많나벼.

 

이 집 피자화덕 ㅋㅋㅋㅋㅋㅋ

 

4. 네번째 오퍼 넣은 집:

 

이 시점에는 우리 버젯 안 번에 있는 집 다 본 상태. 마캄에 고트레인 역세권 + 비즈니스 퍼밋 받을 수 있는 랏 큰 집이 나와서 보러감 (9000 sq.ft, 약 250평).

 

집 자체는.............. 무려 러일전쟁이 끝났던 1905년에 지어짐 -_-

 

근데 레노 계속 하면서 살았고, 최근까지도 레노를 했으며, 집이 컸고 랏도 컸고 하여간 위치 상으로는 좋았음. 아빠랑 유니온에서 고버스 타고 가봤는데 정확히 45분 걸림. 기차도 가능.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1905년에 지어졌다보니 인스펙션 조건을 붙여야 한다는 점, 그리고

내 기준 너무 큰 길가에 위치해 있었다. 바로 앞이 4차선이었음..

 

아무튼 아침에 그거 보고, 저녁에 퇴근한 남친 델꾸 가서 또 보고 한양족발먹고 돌아옴. 인스펙터한테 전화해서 석면 있을까 없을까도 다 상담하고, 오퍼 accept 되면 바로 출동하기로 어레인지까지 해놓음.

 

대망의 오퍼데이, 오퍼시간 약 30분 뒤................. 이 미친놈들이 전화해서 우리 오퍼 accept 됐는데, 사실 히스토릭 건물이라며(?) 괜찮냐고 함. 오퍼 마감시간은 5시였는데 7시까지 최종결정 알려달라고 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야 너네

 

깜찍이 깜짝선물이양? ㅋㅋㅋㅋ

 

 

히스토릭은 문화유산? 역사적 건물? 뭐 그런걸로 등록되어 있어서 함부로 외부 인테리어 등의 공사를 하지 못함. 물론 땅이 아무리 커봤자 나중에 밀거나 개조를 못함. 부동산 가치로서 많이 떨어진다는거.

 

그런건 description에 미리 말해놔야지................. 그리고 내가 우리 리얼터분한테 히스토릭 아니죠? 아니죠? 했는데 그 때 아니라고 하셨었음.............

 

아무튼 그렇게 이 집도 불발됨.

 

지금 찾아보니 이 집은 내가 오퍼 넣었던 가격의 40%나 올려서 다시 리스팅함. 지금도 리스팅 살아있음.

 

5. 대망의 마지막집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 ㅋㅋㅋㅋㅋ

 

내가 진짜 히스토릭이라고 명시 안한 네번째 집도 보통 양아치가 아니라 생각했지만

 

얘들에 비하면 진짜 아무것도 아니다. 귀여운 수준임.

 

너무 이벤트풀해서 포인트폼으로 순서대로 나열해보겠음:

  • 이 시점엔 이미 안본 단독주택 매물이 없었고, 마침 좋은 콘도 매물이 있길래 쇼잉하기로 함. 이미 지칠대로 지친 상태였고, 또 $1M 넘는 주택들 보다가 그 아래 가격인 콘도들 보니 마음이 좀 더 편하긴 했음.
  • 지난 8월 10일, 총 세 군데의 콘도를 봤고, 그 중 한 콘도가 나름 마음에 들었음. 100% 만족은 아니었지만 오퍼 넣을 의향이 생길 정도의 괜찮은 매물이었음.
  • 톡 까놓고 얘기하자면, 90만불에 나온 2+1 영-쉐퍼드 선상 역세권 콘도였고, 나름 최근 팔린 히스토리 등등 해서 88만불에 넣기로 결정함. 그렇게 오퍼 넣음.
  • 오퍼 마감시간 지나고, 이 미친놈들이 전화해서 다른 오퍼가 하나 더 들어왔고~ 웅앵웅 그런데 아직 안까봤는데~~ 우리가 더 쓸 의향 없냐고 물어옴. 자기들은 최소 93만불은 받아야겠다고 함.
  • 93만불?? ㅋㅋ 장난하나 ㅋㅋ 이 바로 윗층 콘도가 저번 5월 달에 91만불에 팔림. 그 때는 금리 두 번 인상하기 전임.
  • 절대 노노다 하니 구래~~ 우리는 다른 오퍼로 간다~~ 함
  • 여기서 다른 오퍼가 구라였다고 생각한게 ㅋㅋ 지들이 뭔데 내 오퍼까지 두 개 들어왔는데 그걸 안까보고 나한테 전화를 해 ㅋㅋㅋ 너무 어이없었음. 게다가 그 오퍼는 리스팅 리얼터와 같은 브로커리지가 넣은 거라고 했음. 시스템상 비딩을 붙히기 위해 구라 오퍼를 넣었다고 밖에는 생각 들지 않았음.
  • 아무튼 그 저녁에 또 연락이 옴. 다른 오퍼를 까봤는데 우리랑 비등비등한 가격이다. 우리에게 먼저 세컨 쵄스(??????)를 줄테니 알아서(??????????) 오퍼를 improve해서 와라.
  • 여기서 빡 돔. 지들이 뭔데 나보고 알아서 improve 해라 마라야. 여기서 패착은: 우리는 정식으로 이들에게 서류적인 카운터 오퍼를 요청했었어야 함. 그래야지 볼이 우리한테 주어지는건데, 이걸 전화로 해버림.............. 왜냐면 남친 콘도 샀을 때도 비딩할 때 다 구두로 왔다갔다 했었거든.............. (물론, 지금생각해보면 이것들이 카운터 오퍼 요청을 수락했을리 만무함.)
  • 아무튼 그래서 우리는 1원도 못올려준다, 하고 결렬됨.
  • 그런데 (두둥)
  • 엊그제인 토요일 저녁, 거의 8시~9시 쯤 또 연락이 옴. 내 오퍼 accept하겠다고.
  • 우리쪽 리얼터분이 지금 당장 오퍼 다시 넣으면 거기서 accept한다고 했다고 함. 다음 날 오전에 넣으면 안돼요? 했는데 안된다고 함;; ㅋㅋ
  • 그래서 부랴부랴 거의 밤 10시 다되어서 오퍼 넣음.
  • 12시 쯤, 걍 다른 오퍼 하기로 했다는 연락옴.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새끼들이 시스템상 내 오퍼를 띄워놓고 다른 오퍼를 더 높게 받으려고 나를 이용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다른 주는 모르겠지만 온타리오는 오퍼 갯수만 시스템에 뜨지, 오퍼 가격과 조건은 뜨지 않는 closed 비딩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토요일 저녁에, 오퍼 사인하고 잠에 들었을 때는 멍청하게도 "내가 오퍼 넣은 가격에 끝까지 firm하게 stand해서 다행이다, 내가 이겼다" 그런 생각 했는데

 

나는 그냥 이들 손에 놀아나고 농락당하고 이용당했을 뿐이다 ㅋㅋ

 

이 새끼들이 벌인 짓이 불법은 아니지만, 매우 비도덕적이었음에는 틀림이 없는 사실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건 없을 지언정, 내가 진짜 이 양아치 리얼터와 셀러들의 이름은 잊지 않으리

 

송씨 성을 가진 중국인 리얼터

 

혹시나 이 글 보고 일 잘하는데? ㅋㅋ 하면서 리스팅 맡기는 사람이 없으리라는 보장이 없어서 실명은 안깐다. 혹시나 상대쪽 리얼터가 송씨 성을 가진 중국인 여자 리얼터라면 양아치 매물 아닌가 의심해보시길.

 

갑질을 하려고 돈을 벌어야 하는게 아니라, 갑질 안당하기 위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낀 어제.

 

마지막 오퍼의 가장 큰 패착은 내 오퍼 서류만 서면으로 작성되었고, 셀러가 구두로 왱알대는걸 다 상대해 줬다는 것.

 

만약 그쪽에서 카운터 오퍼를 서류로 넣게 되었다면, 내가 그냥 accept 안하고 walk away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었기 때문에 절절매지 않아도 됐을 것이다.

 

또, 얘들이 이렇게까지 양아치일지는 몰랐지만, 내가 밤에 오퍼를 다시 쏴줬을 때 디폴트 오퍼 시간인 24시간을 주면 안됐다. 오퍼 유효시간을 한 시간으로 끝냈어야 했다.

 

아무튼, 이번 경험 통해 많이 배웠다.

 

위에 언급한 이번 패착들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나중에 좀 진정되면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음.

반응형
Posted by 캐서린 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