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의 겨울을 피해 날아온 철새들의 별장마을 말고, 현지인들이 거주하는 구역이 궁금해서 찾아가본 근처 식료품점.

 

 

정말.. 별게 없었다. 아니, 그건 둘째치고 가격이 너무나 사악했다. 현지인들이 이곳에서 장을 보는게 가능하단 말인가? (근처 코스트코의 상품들도 캐나다, 미국 달러를 페소로만 환전해 판매한다는 리뷰들이 판쳐 방문하지 않았다.)

 

2021년 OECD 통계에 따르면 멕시코 가구 평균 세후 연수입은 미 달러 1만 6천을 웃도는 정도이다. 핵가족을 기준으로 계산해보아도, 맞벌이 부부 두 사람 연수입을 합쳐봤자 2천 만원이 채 되지 않는 것이다.

 

아무리 푸에르토 바야르타가 캐나다, 미국 철새들의 별장 성지이나, 이곳도 멕시코이고 엄연히 현지인들이 거주하는 곳이다. "진짜 현지인"들이 방문하는 가게들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지도를 따라 찾아들어간 허름한 식료품점의 물가는 가히 경악스러웠다.

 

 

150그램 가량의 작은 양념이 2, 3천 원 정도. 캐나다 물가 뺨친다.

 

 

이런 작고 허름한 식료품점은 에어컨은 없지만 붕붕 도는 천장 선풍기가 있지.. 에어컨은 없지만 그레이 구스 보드카는 있다 -_-;

 

 

1kg 커피원두가 330 페소, 무려 2만 원이 넘는다..! 언뜻 냉장고에 들어있는 하겐다즈를 보니 400 페소라 적혀있었다. 도무지 보통의 현지인들이 이곳에서 장을 볼 것 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았다. 캐나다, 미국 물가 뺨치는 걸 보아하니 아무리 시설이 후져도 철새들 식료품점이겠지 싶더라.

 

 

부동산도 지나게 되었는데, 푸에르토 바야르타 별장의 가격들이 적나라하게 적혀있었다. 내가 푸에르토 바야르타의 지리와 부동산 시장은 잘 모르나, 방 두 개 화장실 두 개의 수영장이 딸린 이 집은 무려 미 달러로 70만 불. 현재 환율로 한화 9억 원 정도 하는 셈이다. 거의 토론토 부동산과 삐까뜨는데 -_-? 여기도 부동산이 미쳤구나.

 

 

귀여운 부띠끄 가게도 들렀는데, 저 생선 모양 파우치가 무려 3만 원 꼴. 물건을 사려면, 멕시코에 왔다 생각을 애초에 접어야 마음이 편하다.

 

 

2023년 계묘년 설날 당일이었던 1월 22일, 푸에르토 바야르타 시내를 지나다 우연히 동양적인 모든 것을 떄려박은 아시안 레스토랑을 지나가게 되다 ㅋㅋ 메뉴판 가격을 보니 메인 디쉬가 미 달러로 20-30불 정도. 그냥 미국이라 생각하면 편할 듯..

 

 

푸에르토 바야르타는 산도 있고, 바다도 있고 강도 있는 축복받은 지역이다. 리조트촌과 마을은 산을 깎아 만들어, 한국처럼 언덕이 굉장히 많고 좁다란 골목들을 쉬이 찾을 수 있다. 여러모로 커다란 자동차가 쉽게 오갈 수 없는 형태이다.

 

몰랐는데, 지나놓고 생각해보니 식료품점 찾는답시고 어찌어찌 굽이굽이 골목 사이를 지나다닐 때 LGBT 거리를 엄청나게 지나다니게 된 것 같더라 ㅋㅋ 알고보니 푸에르토 바야르타가 아주 유명한 퀴어 휴양지라고..

 

 

해안가를 끝에서 끝까지 걸어 다시 돌아오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푸에르토 바야르타 시내 자체가 크지 않다. 날도 덥고 소매치기도 붙었다고 하고, 깊숙히 걸으면 걸을 수록 막다른 골목들로만 다다라서 그냥 리조트로 다시 돌아오기로 했다.

 

하얏트 Ziva 리조트는 총 다섯 개의 레스토랑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구이(grill)전문 Blaze 레스토랑이다. 워터프론트에 위치하고 있어 인기가 좋은데, 본래 예약해야 하지만 우리는 운 좋게 워크인으로 들어갔다.

 

 

내가 주문한 야자심 (heart of palm) 고트치즈 샐러드.

 

 

남친이 주문한 소고기 사골수프. 표현하기 어려운데 익숙한 맛이 났다. 다진 양파와 고수를 라임즙에 곁들여 먹는데, 소고기 기름이 너무 둥둥 뜬 것 뺴고는 내가 시킨 해물수프보다 맛있었다.

 

 

내가 주문한 해물수프. 안 매운 짬뽕? 그냥 부야베스 맛이다.

 

 

남자들이 주문한 스테이크. 뜨겁게 돌판 자체로 서브된다. 이 리조트에서 공수받는 소고기가 그런건지, 멕시코 소고기가 그런건지(?) 소고기들이 다 엄청 부드럽다. 원래 항생제 같은 것만 빼면 중남미 소고기가 좋다고 하던데, 아무튼 지금까지 리조트에서 맛본 소고기는 전부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었다.

 

 

내가 주문한 마히마히(catch of the day) 구이와 매쉬 포테이토, 구운 당근

 

 

버섯 등 각종 사이드 디쉬들.

 

 

이들의 우정 영원하라-☆

 

반응형
Posted by 캐서린 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