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시리즈:

👉 1탄: 잡마켓에 대한 캐나다 사회/문화의 대략적인 설명

👉 2탄: 내 개인적인 경험담 (특히나 나와 같은 비상경 문과 학생들에게 바치는 글)

👉 3탄: 실전 전 마음가짐, 링크드인 가입

👉 4탄: 콜드메일/커피챗 팁

 

2탄을 썼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났다고 한다 -_-

 

1년 전인 2022년 1-2월 경, 내게 번아웃 증후군이 한번 씨게 찾아와 취준 당시의 열망과 취업 당시 감사함을 다시 억지로라도 곱씹어보고자 꾸역꾸역 시작했던 이 시리즈는, 솔직히 타인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3탄에 대한 수요가 있기는 하는지도 가늠이 되지 않았으며 (항상 내 블로그 인기글 탑10 안에 들기는 했다.)

 

불통의 대명사와 같은 이 블로그 댓글창은 이미 오래 전 티스토리 가입자 외 댓글 작성을 막았기에, 혹 3탄을 원하는 분들이 계셨더라도 요구하기 힘드셨으리라 짐작한다 (ㅈㅅ요..)

 

마지막으로, 호기롭게 시작한 이 시리즈의 3탄을 쓰기 힘들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를 공유하자면.. 나는 태어나길 오지라퍼로 태어났지만 솔직히 그 오지랖 욕구를 지양하고자 마음을 하루에도 열댓번은 더 먹기 때문이다 (그리고 잠깐 정줄을 놓은 사이 시작하게 된 글이 바로 이 시리즈인 것이다 -_-a)

 

그리고 나도 내가 내 앞가림을 제대로 잘 하는지도 모르겠고, 내가 하는 말이 모두 다 정답도 아닐 뿐더러, 또 간간히 이렇게 나대는 글을 쓰다보면 악플 및 악감정을 담은 메세지도 간간히 옴 ^^ (이런 하꼬 불통 블로그에 믿기 힘들겠지만 진짜입니다.)

 

아무튼 이러저러한 이유들로 선뜻 3탄을 쓰기 쉽지 않았다. 물론, 지난 1년 동안 이직권유, 승진, 약혼, 출장, 내집마련, 여행, 부모님 방문, 결혼 준비 등 별의 별 일들이 몰아닥치기도 했지만 말이다. 지인들 중 내 글을 보고 따로 연락하는 분들께는 기꺼이 내 시간과 나름의 노하우를 전수해드렸음.

 

언제나 그렇듯, 또 사설이 너무 길었는데 (TMI가 바로 이 블로그의 정체성입니다..)

 

멕시코에서 룰루랄라 1일 1타코 하던 와중 3탄을 염원하시는 분의 너무 예쁜 댓글이 달려서 (이 댓글이 바로 콜드메일의 정석임. 이 부분 나중에 따로 후술하겠음.)

 

멕시코에서부터 3탄에 대한 마음의 짐을 한 가득 안고(?) ㅋㅋㅋ 어찌어찌하다 지금에서야 변명의 타자기를 두드립니다.. 휴가에서 복귀하고 직장일이 너무 바빴네요 m(_ _)m 


이 글 시리즈 1탄, 그리고 2탄을 잠시 복습해보자면 캐나다 구인구직 문화는 "네트워킹"이 중요하다. 또 실무진, 그리고 특히 사수가 될 사람의 파워가 세다. 취뽀해서 같이 일할 실무진과 사수가 좋게 봐준다면 이미 "내정자"가 된 것이나 다름 없고, 이 경우 기타 등등의 변수가 생기지 않는 이상 무리없는 취업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같이 일할 실무진과 사수에게 눈도장을 찍을 것인가?

 

1. 구인구직 시장은 흡사 연애시장과 같다

 

내가 쓰고도 어이없네. 근데 사실이다 -_-

 

나는 결혼(취직)이 꼭 하고 싶은데, 가뜩이나 혼기가 꽉 찬 (꼭 취업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치자. 몇 번 시도하다 좌절하면 결혼정보업체(리쿠르팅 펌)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게 잘못되었다는 건 아니고, 그냥 성사비(수수료)를 뜯길 수 있겠지.

 

자만추를 꿈꾸시나요?

 

남녀가 자연스레 만나고 헤어지는 것처럼, 회사와 직원도 자연스럽게 만나고 헤어지는 것이 가능하다 (요즘 평생직장 없잖아요?)

 

연애시절을 떠올려보자. 그 연애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구인구직도, 연애와 똑같이 행해질 수 있다. 일단 첫눈에 반한 사람이든, 직장이던,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찾았으면" (찾았다는 것만으로도 운이 좋은 것이다) 이를 위해 한껏 준비하고, 또 빡세게 추구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1%라도 높아지는 것은 당연지사. 아 왜, 사람이 사람 쫒아다닐 때 인스타도 몰래 염탐하고, 친구들도 포섭하고, 뭘 좋아하는지도 공부하고, 만나주기만 하면 잘 해주겠다고 꼬시고 그러자나요 다들.. 네?

 

토익점수 올리고, 이력서와 자소서를 빡세게 돌리는 한국 구직시장에 비해, 캐나다 구직시장은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조금 더 퍼스널하다. 내가 귀사와 귀하에 얼마나 잘해줄 수 있는지, 또 어떤 가치를 창출해줄 수 있는지 커피를 마시며 대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문화인것이다 (나랑 사귀어 주면 내가 진짜 잘해줄게! 가 아닌, 나 일하게 해주면 너 실적 더 많이 쌓이게 해줄게! 이거임..)

 

잘해준다는데 마다할 사람은 없겠지만, 연애도 그러하듯 구직도 타이밍과 운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인력으로 뭐 어찌 할 수 없는건 배제하도록 하겠다. 다만, 정말 한 끝 차이로 내가 뽑고 싶거나 vs. 혹은 엮이고 싶지 않은 구직자가 될 수 있기에 참고하시라 이 글을 써내려간다.

 

 

이런거 하지마 제발

 

2. 링크드인 가입은 필수이다

 

아무리 요새 한국인들의 링크드인 사용률이 높아졌다 한들, 미국/캐나다만 하겠는가. 현재 링크드인 계정이 없다면, 일단 지금 하나 만들어보자. 링크드인은 그야말로 북아메리카 구인구직 시장의 꽃이자, 만남의 장소이자 데이팅앱과 같은 곳이다. 북미시장 내 구직자라면, 링크드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링크드인 추천 이유 1: 기업과 일자리에 맞춰 수정을 거듭해야 하는 CV와는 달리 내 대부분의 경력과 특이사항 등을 마음껏 적어내려가고, 또 공개할 수 있다. 인디드와 같은 기타 구인구직 플랫폼은 구인글만 올려주고 개인이 따로 CV를 작성해 플랫폼을 통해 제출해야 하는데, 링크드인은 그냥 나에 대해 다 적어둔 뒤 내게 관심있을 기업을 모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정부기관에 내는 CV와 디지털 마케팅 분야 구직을 위해 제출하는 CV는 100% 같을 수 없다. 링크드인 계정을 만들어 내가 내세울만한 경력을 모두 다 적어본 뒤,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자. 캐나다 구직시장에서 내가 남들과의 차별성을 어필할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수요가 많은 개발자와 같은 직군이라면, 내가 콜드메일을 시작하기 전 반대로 리쿠르터들이나 기업들에 콜드메일(=러브콜)을 받을 수도 있다!

 

링크드인 추천 이유 2: 현재 내가 원하는 직장과 직책에 있는 사람들이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현재의 자리에 올라갈 수 있었는지 대놓고 염탐할 수 있는 자리이다. 공부할 수 있는게 아주 많은 플랫폼이다.

 

링크드인 추천 이유 3: 마지막으로, 나 자신을 하나의 상품으로 홍보할 수 있는 장터와도 같은 곳이다. 업종별로 차이가 있겠으나 캐나다에서 나 자신을 홍보하려면 링크드인만한 곳이 없다.

 

3. 구인글을 곧이곧대로 믿거나, 섣불리 포기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직장의 원하는 직책이 구인 중이라면? 당장 해당 직책의 사수가 될 사람을 얼른 찾아보고, 이 글의 4번을 읽고 4탄을 기다리세요 -_-; ㅈㅅ.. 물론, 이미 "내정자"가 있을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만약 원하는 분야의 원하는 직장, 직책을 찾아보았으나 내가 도전해볼 법한 자리가 구인중이 아니라면?

 

 

만약 성장하고 있는 조직의 팀장이라면, 공개적인 구인글을 올리기 전 이미 같이 일해보고 싶은 사람을 물색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꼭 지금 당장 사람을 뽑을 계획은 없더라도, 마음이 맞고 똘똘한 이들 한 둘 정도 마음에 담아두고 싶은 것이다. 현실적으로는 막상, 위에서 이제 사람 뽑자! 하면 뽑을 사람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이미 조직에 몸담은 이들도 네트워킹에 적극적인 경우가 많다. 만약 이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정말로 원하는 사람을 찾는다면, 알아서 윗사람을 쪼아대며 이 사람 뽑아달라고 졸라대 구인할 계획이 없던 자리가 이 특정인 때문에 창조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내 경우가 그랬다.. 작년 두 번의 이직권유까지, 세 번이나 말이다.)

 

때문에, 지금 내가 당장 이력서를 넣을만한 구인글을 찾지 못하더라도 끈기와 안목을 가지고 나를 필요로 할, 또 나와 어느 정도 결이 맞을만한 내 미래의 사수를 찾아 꾸준히 네트워킹 해야하는 것이다. 만약 네트워킹을 통해 팀장A가 당신에게 좋은 인상을 받았지만, 안타깝게도 회사 사정이 따라주지 않아 취직시켜주지 못했다 치자. 이 경우, 팀장A는 당신의 건승를 빌며 타기업에 추천해주거나, 적극적으로 구인 중인 친구에게 소개시켜주거나 업계 사람만이 알고 있는 다른 정보도 공유줄 수 있는 것이다. 맨날 방구석에서 게임만 한다면 모니터에서 떡이 나오겠는가?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연애 못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 캐나다에서 맨땅헤딩 취업기를 시작하기 앞서

요즘 인생 노잼 시기를 겪고 있다. 이런 시기가 거의 없었기에 내 3X 평생을 돌아보고 마음을 다잡아 보고자 각잡고 한번 글을 써내려가려 한다. 이 글을 읽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더더욱 바랄

catherine1ee.tistory.com

 

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 캐나다에서 맨땅헤딩 취업하기 1탄

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시리즈: 👉 1탄: 잡마켓에 대한 캐나다 사회/문화의 대략적인 설명 👉 2탄: 내 개인적인 경험담 (특히나 나와 같은 비상경 문과 학생들에게 바치는 글) 👉 3탄:

catherine1ee.tistory.com

 

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 캐나다에서 맨땅헤딩 취업하기 2탄 (매우 TMI, 스압 주의)

나는 어떻게 사람들을 취직시켰나 시리즈: 👉 1탄: 잡마켓에 대한 캐나다 사회/문화의 대략적인 설명 👉 2탄: 내 개인적인 경험담 (특히나 나와 같은 비상경 문과 학생들에게 바치는 글) 👉 3탄:

catherine1e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캐서린 리
: